웨이하이 여행 팁 BEST 10

카테고리: MAESIL, travel0 댓글
웨이하이 여행

웨이하이 여행 팁 BEST 10

웨이하이 2박 3일을 여행하면서 필요하다고 느꼈던 여행팁을 공유합니다.

1. VPN 어플

중국은 미국 계정이 막혀있어서 VPN 어플을 깔아야 카카오톡, 유튜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잘 연결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를 대비해 여러 개의  VPN을 설치한 사람도 있다. 우린 Turbo VPN 어플로 7일 무료 이용권을 사용했다. 이용하다가 인터넷이 안되면 연결하기 버튼을 다시 누르면 된다.

2. 와이파이

중국 사람이 영어를 잘하지 못하고 우리도 기본 회화만 가능하니 파파고 어플은 필수다. 그렇게 되면 인터넷도 필수인데 우린 유심보다 와이파이 도시락을 선택했다. 무거웠지만 생각보다 인터넷이 잘 터져서 좋았다. 이상하게 저녁만 되면 느려졌지만. 와이파이 도시락을 미리 신청하고 공항에서 찾았다.

3. 비자

비자는 일반관광비자와 별지 비자(단체 비자), 빠른 비자가 있다. 2명 이상이면 별지 비자를 신청할 수 있지만 잘해주지 않는다고 한다. 되는 경우도 있으니 여행사에 문의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럼 관광비자보다 좀 더 저렴하게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우린 둘 다 일하고 있어서 대행을 맡겼고 별지 비자를 물어보니 거절당했다. 결국 관광비자로 72,000원 (서비스료 포함) 관광비자를 신청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내 귀 때문에.

난 귀가 작아서 사진 찍으면 잘 보이지 않는다. 수능 사진 찍을 때 귀에 휴지를 껴도 잘 보이지 않았을 정도였다. 다른 나라보다 좀 더 까다롭다는 중국에서 비자를 주지 않으면 재신청해야 한다. 그럼 72,000원은 환불받을 수 없으며 급행 비자로 신청할 경우 160,000원을 줘야 한다. 약 일주일의 심사를 거쳤고 불안했지만 다행히 비자를 받을 수 있었다. 여권사진에도 오른쪽 귀가 보이지 않아 비자를 허락해준 것 같다. 나도 모르게 회사 로비에서 춤추며 기뻐했다.

4. 환전
중국 1위안당 우리나라 돈으로 약 167원 정도이다. 난 700위안(120,000원)을 환전했다. 식사가 저렴하면 30위안 ~ 50위안 약 8000원 안쪽으로 밥을 먹을 수 있다. 생각해보니 하루 16끼는 먹어야 되는데 돈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 몇 번 하다 비싼 음식과 저렴한 음식을 골고루 섞어먹으면 될 거라며 추가로 환전하지 않았다.

TIP. 서울역 환전은 우대가 좋다고 하지만 작은 권종으로 환전해주지 않는다. 중국은 큰돈을 지불했을 때 거절당하거나 거슬러 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친구는 은행에서 환전해서 작은 권종을 받았다.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은행에 환전하는 걸 추천한다. 중국은 가짜 지폐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서 큐알코드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 여행 시 주의사항을 찾아보다 야시장에서 가짜 지폐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을 본 적 있다. 택시도 미터기를 켜지 않고 비싼 가격을 받거나 잔돈이 없다면서 돈을 거슬러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작은 권종은 필수다. 특히 버스는 1~2위안인데 잔돈이 없으면 거슬러 주지 않는다.

5. 언어
여행 갈 때마다 기본적인 회화를 외워간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얼마예요 화장실 어디예요 고수 빼주세요’ 중국에서도 니하오, 쒜쒜, 두 사오 치엔, 웨 사옹지엔, 뿌야오 시앙차이를 외웠다. 발음이 어려워서 자꾸 까먹었지만. 중국 여행을 마치고 친구에게 중국말 썼다고 자랑했더니 ‘두 사오치엔’은 얼마예요가 아니라 작은 돈 아니에요 라는 발음이라며 웃었다. 우린 계속 얼마예요 가 아니라 작은 돈 아니에요를 말하면서 가격 흥정을 했던 것이다. 발음이 어려우니 자주 사용하는 말은 중국어로 번역하여 캡처해놓는 게 좋다. 대화가 잘 되지 않으니.

6. 음식 

중국 여행 주의사항을 검색해보면 음식을 남겨야 한다는 말을 볼 수 있다. 이는 너무 많은 양을 줘서 다 먹을 수 없었고 잘 먹었다는 뜻이라고 한다. 남기면 오히려 미안해한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남기는 게 예의라고. 숟가락은 탕에만, 나머지는 젓가락을 사용해야 하며 숟가락과 젓가락은 테이블이 아닌 접시 위에 올려야 한다. 테이블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올려놓는 건 비위생적이라고 생각한다. 테이블 위에 따뜻한 물이 담긴 주전자가 있거나 음식을 주문할 때 물을 주곤 하는데 이는 마시는 물이 아니라 접시를 소독하라는 물이다. 1위안이다.

7. 여행자보험

중국은 신호를 건널 때 조심해야 한다. 잘 지키지 않을뿐더러 초록불임에도 사람들이 뛰면서 신호를 건너곤 한다. 중국에 가면 왜 사람들이 뛰는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신호 걷는 시간이 약 35초 정도 되는데 중국은 엄청 짧으며, 초록 불이여도 차가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여행 갈 때마다 여행자보험은 들었지만 중국만큼은 비싼 걸로 가입했다. 교통사고 조심하라는 말을 너무 많아 봐서. 친구는 새마을금고로 1만 원 안 되는 돈을, 나는 약 2만 원 되는 돈이 들었다. 그냥 새마을금고에서 할 걸. 신호 건너는 일을 너무 빨리 적응했다.

8. 초록색 모자

초록색 모자는 아내가 바람피웠다는 뜻이라 중국 사람은 초록색 모자를 쓰지도 팔지도 않는다. 그러니 중국 여행할 땐 초록색 모자는 피하도록!

9. 가격 흥정

야시장에서 가격 흥정은 필수다. 중국은 땅이 넓어서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웨이하이에서는 생각보다 정직하게 저울을 재고 우리가 더 많은 돈을 주면 거슬러 줬다. 그래도 돈을 잘 받았는지 확인은 필요하다.

10. 지도

중국에서 구글이 켜지지 않으니 중국용 지도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다. 난 고덕지도(高德地图) 어플을 이용했는데 생각보다 내 위치를 잘 찾아냈고 버스 비용과 버스 이동거리를 체크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어플을 다운로드할 때 한글이 아닌 한자를 복사해서 검색해야 나온다.

돈 없어도 괜찮아, 웨이하이 여행 1편 읽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